미디어오늘의 20년은 부패한 권력과 자본, 언론의 여론 조작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과정이었다. ‘언론의 언론’이라는 이름답게 미디어오늘의 취재 영역은 언론을 넘어 언론과 국가권력의 결탁, 언론을 쥐고 흔드는 자본과 대기업으로 늘어났다. 기존 언론이 다루지 않는 뉴스의 이면을 파고들었고, 권력이 되어버린 언론사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힘썼다. 공정보도를 위해 싸우는 언론인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새로운 미디어의 가능성에 주목하기도 했다. 미디어오늘 20주년을 맞아 미디어오늘이 보도했던 주요 기사들을 뽑아 그 의미를 되짚어 본다.

1. 안기부 언론팀 명단 공개한 창간호

41년 전인 1974년 동아일보, 동아방송 및 출판국 기자들이 유신독재에 대한 저항의 불을 당긴 ‘자유언론실천선언’에는 ‘기관원 출입거부’라는 대목이 있다. 그러나 이후에도 국가정보기관의 언론사 출입 관행은 사라지지 않았다.

미디어오늘은 1995년 창간호 1면 기사 <안기부 언론팀 여전히 활동 중>에서 김영삼 정부가 출범직후 폐지를 약속했던 안기부 내 언론담당부서가 여전히 존속하고 있다는 사실을 폭로하고, 주요언론사와 전담기관원 명단을 공개했다. 안기부는 서울지부 정보과 산하에 40여명 규모의 언론팀을 운영하고, 언론인과 언론사에 대한 정보수집활동을 계속하고 있었다.

▲ 창간호 1면

2. 계속된 국정원 감시 , 80명의 언론전담팀 폭로

미디어오늘의 국가정보기관 감시는 계속됐다. 미디어오늘은 2003년 1월 30일자 379호 1면 기사 <국정원 언론팀 해체 여론 높다>에서 국정원이 80여명 규모의 언론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이 서울지역 언론인과 언론사 전반에 대한 정보수집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폭로했다.

국정원 언론전담팀은 국내 정보를 총괄하는 국정원 2차장 산하에 대공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여러 부서 가운데 한 부서에 소속돼 있으며, 광화문 일대에 별도의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들은 매주 두 차례 정도 세곡동에 있는 본청으로 들어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언론계 또는 언론인들의 동향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도는 국가정보원 직원의 MBC PD 폭행사건 직후 나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은 2002년 12월 국정원에 대한 심층보도 ‘한국의 권부-음지의 절대권력 국가정보원’을 방송했는데, 국정원 직원이 방송을 앞두고 방송을 제작한 MBC PD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언론전담팀을 해체해야한다는 여론이 높아지던 가운데 미디어오늘이 이들의 실상을 파헤친 것이다.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으로 국정원 개혁문제가 대두되었을 때도 국정원 국내정보관(IO)의 언론사 상시출입이 다시 논란이 됐다. 국정원은 상시 출입을 금하고 관련 조직을 폐지·축소했으나, 이후에도 국가정보기관과 언론의 결탁은 계속 문제가 됐고 미디어오늘은 이를 지속적으로 보도했다.

3. YS 정권 실세 김현철의 사조직 ‘광화문팀’

언론을 쥐락펴락하는 권력 실세의 비공식 조직도 미디어오늘의 레이더망을 벗어나지 못했다. 미디어오늘은 1997년 4월 7일자 92호 1면 기사 <현철씨 직할 사조직 김원용팀 실체 확인>에서 YS 정권의 권력실세 김현철씨의 언론계 사조직의 실체를 파헤쳤다.

김영삼 정부 출범 초 구성된 이 사조직은 각종 여론조사를 실시해 김현철씨에게 보고하고, 김씨는 아버지 김영삼 대통령에게 이를 보고했다. 여론조사팀원 중 일부는 방송개발원에 근무했다. 소위 ‘광화문팀’이라 불리는 권력실세의 언론계 사조직에는 여론조사팀 외에도 언론대책·보도 조율을 담당하는 팀, 언론논조를 분석하는 팀 등이 있었다.

4. 황우석의 여론전 담당한 비공식 조직 파헤쳐

미디어오늘은 2005년 12월 14일자 525호 1면 기사 <황우석팀 내 ‘비공식 조직’ 확인>에서 줄기세포 조작으로 논란을 일으킨 서울대 황우석 교수팀의 비공식 조직에 대해 보도했다. 인권위 조사국장과 황우석 카페 운영자, 외신기자 등이 연구팀 내에서 자문을 비롯한 대언론관계,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황우석 교수에 대한 여론전을 주도했다.

미디어오늘은 공식적인 지원팀의 의사결정과 소통을 막고, 정부의 막대한 예산지원이 투입된다는 점에서 황우석 교수팀 내 비공식 조직의 존재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언론이 황우석을 검증하지 못한 이유를 드러낸 보도였다.

▲ 황우석 서울대 교수가 2005년 11월 24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5. YTN과 황우석은 무슨 관계? 10억 소송까지

다수언론이 황우석 교수 연구팀의 성과만 받아쓰고 읊조릴 때 미디어오늘은 특별취재팀을 꾸려 황우석 교수와 언론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파헤쳤다. 미디어오늘은 특히 YTN과 황 교수의 특별한 관계에 주목했다. 당시 YTN은 진실검증 대신 줄기세포 조작을 폭로한 <pd수첩>보도를 비난하기에 바빴다. 황 교수가 PD수첩 보도가 허위임을 밝히겠다며 미국의 김선종 연구원을 만나러 갈 때 동행한 유일한 기자도 YTN 기자였다.

미디어오늘은 2005년 12월 8일 기사 <‘황교수 대리인’ 윤모씨는 전 YTN 기조실장>에서 황 교수의 대리인이 YTN 기획조정실장을 지낸 윤 아무개씨고, 그가 황우석 팬 카페 운영자라는 점을 밝혀냈다. YTN은 자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미디어오늘과 오마이뉴스를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포털 사이트에 ‘미디어오늘’을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YTN 10억 소송’이 뜨는 이유다. 그러나 결국 YTN 보도국장은 이 문제로 사퇴했고 YTN도 사과방송을 했다.

6. 권력이 되어버린 언론, 박근혜 혼맥도 

한국사회에서 언론은 그 자체로 권력일 때가 많다. 미디어오늘은 권력이 되어버린 언론의 실체를 드러내기 위해 노력했다. 미디어오늘은 2013년 9월 11일 916호 8면에 조선일보 방씨 회장 일가(방응모-방재윤-방일영-방상훈-방준오)의 가계도를 실어 이들이 지배세력과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앞서 미디어오늘은 2012년 12월 16일 기사 <조중동 사주와 박근혜 후보도 친인척>에서 조선·중앙·동아의 족벌언론 사주들과 지배 세력이 혼맥으로 관계를 맺어왔음을 드러냈다. 미디어오늘은 ‘한국사회 지배세력 연구’ 시리즈에서 언론사 사주들의 맨 얼굴을 드러내는 기획보도를 이어가고 있다.

7. 병역면제자 42% 언론사 사주일가

언론사 사주 일가는 한국사회에서 ‘특권’의 상징으로 인식되는 병역면제의 특혜 대상이었다. 미디어오늘은 2000년 2월 17일자 230호 1면 기사 <언론사주·일가 병역면제자 42%>에서 족벌체제로 운영되는 8개 중앙언론사 사주 일가의 병역 현황을 조사했다. 그 결과 대상자 19명 가운데 8명이 면제 판정을 받았다(2명이 방위병으로 복무했거나 복무 중). 일반인의 면제 비율보다 10배가 높았으며 고위공직자의 면제 비율보다 2.5배가 높은 수치였다.

언론사 사주 일가의 현역 복무 비율은 42.1%로, 일반인의 현역 판정 수치인 84.4%는 물론 고위공직자의 현역 복무비율 69.2%보다도 낮았다. 일반 사병으로 군 복무를 마친 언론사주 일가는 당시 한국일보 장재국 회장, 방용훈씨(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동생·현 코리아나호텔 사장), 김재열씨(동아일보 김병관 회장 차남) 등 단 3명에 불과했다.

8. 이유 있는 ‘기레기’, 세월호 보도통제 문건

권력은 늘 언론을 통제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언론통제도 미디어오늘의 주요한 취재 대상이다. 세월호 참사 국면이던 2014년 4월 28일 미디어오늘은 <박근혜 정부, 세월호 ‘보도 통제 문건’ 만들었다>에서 정부 부처가 전방위로 언론의 세월호 관련 의혹을 통제하고 방송사를 조정 통제하는 정황이 담긴 정부 내부문건을 입수해 보도했다.

이 내부문건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4월 22일 재난상황반을 구성하면서 방통위 방송정책국 주요임무로 ‘방송사 조정통제’를 부여했다. 방송기반국은 방송 오보내용을, 이용자정책국은 인터넷 오보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준으로 방통위가 해당 언론사를 통제한다는 것. 방통위는 “선정적인 보도나 실종자나 가족들의 사생활이 침해되는 것을 막자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언론은 ‘기레기’(기자+쓰레기)라는 불명예스러운 호칭을 얻었다. 진도현장과 언론 보도 내용이 다르다는 점, 정부의 책임을 감추기 급급했다는 점 등 때문이다. 미디어오늘이 방통위 내부 문건을 보도하면서 이러한 보도통제의 실체가 드러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 멈춰 있는 한국일보 성남공장 윤전기의 마지막 인쇄흔적. 사진=이치열 기자

9. 살인참극까지 부른 신문사 부수 전쟁, 그 이면

미디어오늘을 보면 언론의 이면이 보인다. 1996년 7월 15일 새벽 경기도 고양시 중앙일보 남원당지국 직원들이 조선일보 직원들과 보급권 문제로 시비를 벌이다 칼을 휘둘러 조선일보 직원 한 명이 숨지고 한 명이 중태에 빠지는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다. 미디어오늘은 7월 24일자 60호 1면에서 관련 소식을 다뤘다.

단순히 ‘사건사고’로 치부할 일이 아니었다. 살인 참극까지 몰고 온 신문사 간 부수확장 전쟁에 대해 짚어줄 필요가 있었다. 미디어오늘은 61호 1면 기사 <자성은 없이 모두가 “네 탓” 거품도 여전 자정노력도 의문>을 시작으로 세 번에 걸쳐 ‘신문전쟁’을 집중 보도했다.

미디어오늘은 당시 보도에서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지면 차별화를 통한 품질 경쟁보다는 자본력을 앞세운 물량 위주의 후진적 경쟁에 있다”고 분석했다. 부수 확장 경쟁은 얼마나 나아졌을까. 여전한 부수 늘리기 전쟁과 폐지로 버려지는 신문들을 보면, 이러한 현상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은 듯하다.

10. 음습한 뒷거래, 돈과 맞바꾼 지면

언론이 돈의 논리로 굴러가는 시대, 언론은 지면과 돈을 맞바꾼다. 객관적인 정보처럼 보이는 ‘건강섹션’도 예외일 수 없다. 미디어오늘은 2014년 3월 26일 942호 1면 기사 <조선일보 건강섹션, 병원 돈 받고 기사 쓴다>에서 조선일보 건강섹션을 담당하는 <헬스조선>이 병원으로부터 협찬금을 받고 병원 홍보 기사를 써온 사실을 폭로했다.

미디어오늘은 <헬스조선>이 2014년 2월 3일 A대학 의료원장에게 보낸 공문을 입수했는데, 이 공문에서 <헬스조선>은 “2014년 4월 22일자 발행 예정으로 조선일보 특집 ‘베스트 대학병원’(가칭) 섹션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특집 섹션에서는 귀 병원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주제를 취재하여 보도해 드릴 예정이다. 특집 협찬을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광고비용은 800만원에서 2,500만원이고, 공문에는 헬스조선 기자의 이름과 연락처도 나와 있다. 불경기일 때 헬스조선 1면 톱기사는 1300만원, 비쌀 때는 1700만원이라는 관계자의 증언까지 나왔다. 독자가 아닌 광고주를 대변하는 언론의 실상을 잘 드러낸 보도였다.

미디어오늘은 이외에도 돈과 지면을 맞바꾼 사례들을 여러 차례 보도했다. 미디어오늘은 2015년 4월 8일자 994호 1면 기사 <기사삭제하고 싶으면 2000만원 내라?>에서 전자신문의 인터넷 서비스 자회사 전자신문인터넷 소속의 기자가 온라인에 노출된 기사의 삭제를 요구하는 웹하드 업체 관계자를 상대로 자사 언론사 상품 가입을 제안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같은 해 1월 21일자 984호 기사 <영업하는 기자, 조폭 혹은 장사꾼>에서는 광고와 협찬을 부르는 기사 유형들을 상세히 분석했다.

▲ 김시곤 KBS 보도국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길환영 사장의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11. KBS 사장 퇴진, 미디어오늘 나비효과

언론사 보도국 간부의 발언은 그 언론의 보도역량과 수준을 보여준다. 교통사고와 세월호 참사를 비교한 2014년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의 발언이 대표사례다. 미디어오늘은 2014년 5월 5일 기사 <김시곤 KBS 보도국장, 교통사고와  세월호 비교 발언 논란>에서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의 증언을 통해 김시곤 KBS 보도국장의 발언을 전했다.

김시곤 당시 보도국장이 “세월호 사고는 300명이 한꺼번에 죽어서 많아 보이지만, 연간 교통사고로 죽는 사람 수를 생각하면 그리 많은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는 것. 김 국장은 미디어오늘에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세월호 참사의 희생자만큼 교통사고로 인한 희생자가 많다는 취지”라고 주장했다.

이 보도는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5월 8일 저녁 10시 KBS를 항의 방문해 김시곤 국장과 길환영 당시 KBS 사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수많은 언론이 ‘미디어오늘에 따르면’이라는 말을 붙여 관련 소식을 전했고 KBS가 언론노조 KBS본부와 미디어오늘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그러나 물러난 것은 미디어오늘이 아니라 길환영 KBS 사장이었다. 김시곤 국장이 5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사건건 보도본부의 독립성을 침해해 온 길환영 사장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같은 날 JTBC와 인터뷰에서 “길환영 사장은 대통령만 보고 가는 사람”이라고 폭로했기 때문이다. 이후 KBS 양대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했고 길 사장은 물러나야 했다.

▲ 조선일보 1950년 6월28일자 호외

12. “김일성 장군 만세!” 외친 조선일보 호외

“김일성 장군 만세”를 외친 조선일보 호외는 언론의 이면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료다. 미디어오늘은 2015년 3월 4일 989호 1면 기사에서 “김일성 장군 만세”를 외친 조선일보의 1950년 6월 28일자 호외를 최초 공개했다.

북한군이 서울을 함락한 6월 28일자 조선일보 호외는 “28일 오전 3시 30분부터 조선 인민군은 제 105군 부대를 선두로 하여 서울시에 입성하여 공화국 수도인 서울을 해방시켰다”고 전했다. 호외의 마지막 부분에는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만세!” “우리민족의 경애하는 수령인 김일성 장군 만세!”라고 적혀 있다.

이 호외는 조선일보 기록에 없다. 조선일보는 “조선일보가 발행한 신문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북한군이 윤전기를 장악해 호외를 찍어냈거나, 북한을 지지한 조선일보 기자들이 호외 제작을 주도했을 가능성이 있다.

조선일보사사(社史)에도 확인할 수 없었던 이 보도는 많은 언론이 받아쓰며 큰 화제가 됐다. 전쟁 당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 사료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몇몇 누리꾼들은 “틈만 나면 ‘종북’을 외치던 조선일보가 사실 원조 종북이었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13. 정치로 뒤덮은 천안함의 진실

미디어오늘은 권력이 감추려 하고 기존 언론이 보도하지 않은 이슈들을 적극 보도했다. 천안함 사건이 대표적이다. 2010년 3월 천안함 사건이 발생한 이래 ‘믿으라’는 정부의 주장과 ‘안 믿으면 빨갱이’라는 보수언론의 색깔론이 넘쳐났고, 장병 46명의 죽음은 과학이 아니라 정치로 뒤덮였다.

미디어오늘은 5년이 넘게 관련 이슈를 추적하며 언론과 군의 거짓말, 의혹들을 소개했다. 천안함 관련 공판을 빠지지 않고 따라다니는 몇 안 되는 언론이다. 미디어오늘은 천안함 사건 5주기를 맞아 2015년 3월 11일 990호 기사 <천안함 5년, ‘어뢰 피격’ 입증할 증거는 모두 뒤집혔다>를 시작으로 3회에 걸쳐 천안함 사건의 진실과 거짓을 분석했다.

14. ‘갑중의 갑’ 삼성도 감시한다

광고를 통해 언론사의 ‘갑’으로 군림하는 삼성에 대한 비판의 칼날을 멈춘 적이 없다. 미디어오늘은 2013년 12월부터 3회에 걸쳐 ‘삼성과 노조’ 시리즈를 연재했다. 삼성의 노조 파괴 공작을 심층 보도했다. 당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공개한 ‘S그룹 노사 전략 문건’에 노조 파괴 전략이 포함돼 있어 논란이 일었다. 삼성은 “임원용 교육 자료일 뿐”이며 문건 내용이 실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디어오늘은 삼성계열사에서 근무했거나 근무 중인 노동자들을 만나 문건 내용이 실제로 진행됐다는 증언을 들었다.

미디어오늘은 이건희 체제에서 이재용 체제로 넘어가는 삼성의 후계 구도에 대한 분석기사도 이어가고 있다. 이건희 사망 소식을 보도한 아시아엔의 이상기 대표를 인터뷰한 기사 <이건희 사망 보도 매체 사장 “내부 취재원에 거듭 확인”>은 미디어오늘 역대 최고 조회 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뉴스1의 삼성 노조 관련 왜곡보도의 실상을 밝히는 등 ‘삼성 친화적’ 언론보도에 대한 감시도 잊지 않고 있다.

▲ 이명박 대통령이 2011년 3월 5일 석해균 삼호주얼리호 선장을 문병하는 모습. 사진=청와대

15. 주얼리호 구출 작전, 언론의 담합

미디어오늘은 엠바고(보도 제한)와 기사 가치 사이에서 기사 가치를 선택해 파장을 일으켰다. 미디어오늘은 2011년 1월 20일 기사 <‘피랍 주얼리호 구출’ 해적과 총격전>에서 부산일보 보도를 인용해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삼호주얼리호(1만 1500t급) 인질 구출을 위해 우리 해군이 군사작전에 들어가 총격전을 벌였다가 특수전 요원 3명이 해적들의 총격에 부상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국방부는 하루 전인 1월 19일 언론사 기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며 엠바고를 요청했다. 작전상황이라는 이유였다. 그러나 부산일보, 아시아투데이, 미디어오늘에 해당 보도가 나왔다. 국방부는 21일 38개 부처·청 기관장에게 공문을 보내 피랍 삼호주얼리호 1차 구출작전 실패를 보도한 3개 매체에 대해 △부처 기자실 출입금지 △사전 보도자료 제공 중지 조치를 요청하는 등 초강수를 뒀다.

또한 청와대는 1월 24일 첫 보도를 한 부산일보에 청와대 출입기자 기자실 출입정지 1개월, 부산일보를 인용한 미디어오늘과 아시아투데이에 출입기자 등록취소라는 제재를 결정했다. 보도 문제로 등록취소를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의 이러한 대응 태도는 논란을 일으켰다. 미디어오늘은 2011년 1월 26일자 1면 <청와대, 시대착오적 언론 제재조치>에서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유사사례 발생 때 언론과 보도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위축효과’를 노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부산일보 보도 이후 엠바고는 깨졌다고 봐야하며, 이 보도가 군 작전과 인질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했다는 점 또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반면 국방부의 주장대로 엠바고 파기가 무리한 행동이었다는 일각의 비판도 있었다.

16. 9개월 이어오던 엠바고를 깨다

이후에도 미디어오늘은 한 차례 더 정부의 엠바고를 깼다. 2012년 8월 23일 기사 <소말리아 해적에 또 납치, 9개월째 ‘엠바고’>(865호 1면)에서 한국 선원 4명이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된 채 500일 가까이 소말리아 현지에 억류돼 있었다고 보도한 것이다.

싱가포르 화물선박 ‘제미니호’(MT GEMINI)에 승선했던 4명의 한국인을 포함한 25명의 선원은 2011년 4월 30일 아프리카 인근의 해적 출몰 위험해역에서 납치됐다. 2011년 12월 1일 싱가포르 선박회사가 협상을 통해 선원들을 돌려받았으나 한국인 선원 4명은 다시 육지에서 납치당했다. 이러한 사실은 언론을 통해 보도됐으나, 이후 9개월(482일)이 지날 때까지 이들의 소식은 국내 언론에 나오지 않았다.

외교통상부가 출입 기자들에게 9개월 째 보도유예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외교통상부는 “보도가 나가면 해적들 입장만 강화시켜준다. 또 납치된 선원의 가족들이 비(非)보도를 강하게 원하고 있다”는 입장이었다. 두 차례의 엠바고 파기로 포털 사이트에서 미디어오늘의 연관검색어는 ‘엠바고’가 됐다.

17. 광장 채운 ‘촛불’, 새로운 언론을 띄우다

미디어오늘은 중요한 사회 이슈를 다루면서도 미디어와 언론의 역할과 변화에 주목했다. 2008년 여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를 외치며 수백만 명이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왔다. 미디어오늘은 2008년 촛불 국면에서 활약한 인터넷 카페, 동영상 생중계를 통해 화제를 모은 1인 미디어 등에 대해 집중보도했다.

2008년 6월 11일 652호 1면 기사 <촛불, 언론사 다시 쓴다>가 대표적인 기사다. 인터넷 생방송, 1인 미디어, 다음 아고라 등이 여론을 주도하면서 종이신문들도 뒤따라 인터넷 생방송과 동영상 촬영에 힘을 쏟았다. 조중동 등 보수언론은 이들에게 의제설정력을 빼앗기고 불매운동의 대상이 됐다. 미디어오늘은 MBC PD수첩 등에 대한 언론탄압, KBS 지키기 운동에 나선 촛불 시민들의 모습에도 주목했다.

▲ 이윤성 국회부의장이 2009년 7월 22일 미디어법을 날치기 처리하자 국회 본회의장이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사진=이치열 기자

18. 종편 만든 미디어법, 우려가 현실이 됐다

조중동 종편을 탄생시킨 미디어법, 미디어오늘은 미디어법이 날치기 통과되기 한참 전부터 미디어법의 문제점을 알리고 반대여론을 전했다. 미디어오늘은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와 함께 신문사의 방송겸업을 골자로 한 미디어법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2008년 12월 24일 679호에서 국민 63.1%가 조중동 등 신문사의 방송진출에 반대하고 62.4%가 대기업의 진출에 반대한다는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2009년 1월 9일 683호에서는 미디어법이 통과될 경우 재벌·독과점 신문의 탄생으로 정부 비판 여론의 다양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경제적 효과의 실체에 대해서도 검증했다. 그해 7월 한나라당의 날치기로 법이 통과된 이후에도 반대여론을 적극 알렸다. 이 당시 미디어오늘이 제기한 우려는 현실이 됐다.

19. 벼랑 끝 언론플레이, 벼랑으로 내몰린 전직 대통령

2009년 5월 검찰과 언론은 함께 칼춤을 췄다. 칼춤의 대상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었다. 박연차 게이트가 터지면서 노 전 대통령은 언론의 먹잇감이 됐다. 검찰은 피의사실을 마음대로 흘렸고 언론은 이를 무차별적으로 받아썼다. 최근에는 국정원이 당시 언론을 상대로 공작을 했다는 폭로까지 나왔다.

노 전 대통령이 사망하자 무차별적인 언론 보도에 대한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미디어오늘은 논란이 일 때부터 언론 보도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2009년 4월 15일자 694호 기사 <노무현-검찰 벼랑 끝 ‘언론플레이’>에서 언론의 검찰 받아쓰기 보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직후인 5월 27일자 700호에서는 ‘언론책임론’을 적극 제기했다. 2면~4면에 걸쳐 조중동 및 KBS 등이 전직 대통령을 벼랑 끝으로 몰고 간 과정을 분석했고, 검찰기자들의 자성의 목소리를 전했다. 당시의 교훈과 자성에도 불구하고 검찰 발 피의사실 공표 및 받아쓰기 보도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 2012년 3월 7일 방문진 이사회에 출석하고 나오는 MBC 김재철 사장에게 노조가 거취를 묻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사진= 이치열 기자

20. 언론장악에 맞선 언론사 총파업

2012년은 언론사 파업의 해였다. MBC, KBS, YTN, 연합뉴스, 국민일보가 공정보도를 기치로 파업을 단행했다. 미디어오늘은 파업 전부터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에 주목했다.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신동아를 통해 밝힌 충격적인 발언, 김재철 당시 MBC 사장의 인사는 큰집에 가서 ‘조인트’ 당한 뒤 나온 것이며 좌파 80%가 척결됐다는 발언이 나온 이후 미디어오늘은 YTN, KBS에 이은 정권의 MBC 장악에 주목했다.

2012년 1월 MBC 파업 이후 미디어오늘의 지면 1면은 언론노동자들의 파업 소식이었다. 하지만 일방적인 요구만 싣지는 않았다. 2012년 3월 7일자 840호 기사 <정권 말 언론사 파업 도미노…국민들 냉소 아프게 받아들여야>에서 정권 말에서야 행동에 나선 언론인들에 대한 싸늘한 여론을 전했다.

미디어오늘은 2012년 5월 30일자 852호에서 국민 75.8%가 김재철 MBC 사장과 김인규 KBS 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여론을 전하면서도 피로도가 높아져 시민들의 적극적인 연대가 쉽지 않은 현실을 짚었다. 파업 이후에 이어진 보복성 징계와 해고, 그리고 파업에 참가했던 언론노동자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해서도 계속 보도했다.